주식투자 소식

앞으로의 대세는 게임, 게임관련주 알아보기

제인도 2022. 3. 12. 22:48

앞으로의 대세는 게임, 게임관련주 알아보기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제20대 대통령선거에서 당선되면서 공약으로 내세웠던 게임, 가상화폐 등의 주식이 주목받고 있다. 이전부터 게임과 관련된 주식을 메타버스, NFT와 연관되면서 많은 주목을 받은적이 있었는데,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인 '로블록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끌어모았다. 또한, 여러 게임사에서 NFT를 도입하여 게임속의 아이템을 직접 소유할 수 있도록하고 코인을 도입하여 거래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얘기가 많았다.

 

미국의 부호 빌게이츠가 창업한 기업으로 유명한 마이크로소프트는 2022년 1월경 게임회사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무려 82조원에 인수한다는 소식이 있었다. 소프트웨어 업종에서는 이러한 규모의 인수합병은 전무후무한 사례이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를 통해서 게임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메타버스 사업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제는 더이상 게임이라는것이 어린애들의 오락놀이가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의 여가생활이 될지도 모르겠다. 오늘은 국내 게임과 관련된 주식들에 대해 알아보겠다.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유명한 온라인게임 '리니지'를 개발한 회사로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을 개발한다. 출시한 게임으로는 리니지, 리니지2, 블레이드앤소울 등이 있으며 특히 모바일게임 리니지의 경우에는 해외에도 수출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11월 11일에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이날 개인 한명이 엔씨소프트주식 5,000억원을 샀다는 말이 있다. 엔씨소프트는 한국 게임 대장주로 통했으나, 4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밑돌고 이용자수가 더이상 크게 늘지않는다는 말과 연말이후 국제적으로 악재가 겹치면서 최고점에서 한참 내려온 수준에 있다.

 

신작 리니지W를 출시했지만, 엔씨소프트의 매출은 이전 리니지 시리즈가 출시되었을때와 큰 변화가 없었다. 즉, 신규 유저가 유입이 되지 않았다는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직원 연봉상승, 마케팅비용 등으로 인해 수익성은 점점 악화될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최근 뉴스로는 출시된 게임 전반에 걸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리지니W의 경우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 하여 기대가 된다.

 

크래프톤

 

크래프톤은 2021년 8월에 상장한 회사로 PC, 모바일게임 등을 개발하는 일을 하고있다.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는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으로 전 세계에서 크게 사랑받았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바일 게임과 같은 산업은 이득을 봤지만, 이전보다는 거리두기나 격리 등 수준이 낮아지면서 이전만큼의 큰 효과는 보기 어려울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그리고 기존 게임의 매출이 감소하고 신작 게임의 출시가 지연되기 때문에 새롭게 주가를 끌어올릴만한 요소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최근 인도의 오디오 컨텐츠 플랫폼인 쿠쿠FM에 투자를 진행했다. 새로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인도 기업을 타겟을 잡은듯 한데, 인도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률이 아직까지는 50%가 채 안된다. 반면 인구는 많고 앞으로 스마트폰 보급에 따라 게임 시장이 크게 증가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컴투스홀딩스

 

컴투스홀딩스는 지주사업과 투자, 휴대폰게임을 주로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전 부터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 컴투스홀딩스는 게임회사 컴투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상화폐거래소인 코인원의 지분도 일부 보유하고있다.

 

 

게임업계에서 블록체인, NFT, 코인 등 경쟁이 치열해 지고있다. 컴투스에서는 C2X(CTX)라는 코인을 발행할 예정이다. 코인은 IEO(가상자산거래소공개)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IEO는 간단히 설명하면, 코인 거래소에서 코인 상장을 위한 자금조달을 주관하는것이다. C2X(CTX) 코인은 컴투스의 게임 플랫폼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카카오게임즈

 

너무 유명한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톡과 다음의 서비스를 이용해 모바일게임과 PC게임 이용을 제공하고 개임개발을 진행한다.

 

 

카카오게임즈 또한 다른 게임회사들과 마찬가지로 NFT와 메타버스로 시장을 공략한다는 소식에 11월 중순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2022년 초에 들어서 글로벌 악재와 함께 실적이 부진할것이라는 우려로 급락했다. 자회사인 메타보라를 통해 블록체임 게임 플랫폼을 출시할것이라는 소식에도 주가는 큰 변동이 없는것으로 보인다.

 

 

카카오게임즈에서 출시한 오딘은 대만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오딘은 현재 리니지와 함께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고매출 자리를 다투는 수준으로 큰 인기를 얻고있다. 해외시장 공략에 성공하면 매출과 이용자수가 급증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